무소불위의 권력을 누렸던 여불위

 

최근 영상 컨텐츠들이 주류를 이루면서 정보를 얻기위해 네이버를 검색하던 것이 이제는 유튜브를 검색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에 따라 네이버 블로그의 주력 컨텐츠였던 맛집 리뷰도 영상화되어 유튜브로 많이 옮겨갔고 얼마되지 않아 맛집 컨텐츠들은 메인스트림이 되어버렸다.

 

그도 그럴 것이 블로그를 통한 맛집 리뷰는 한계가 있었다. 온갖 미사여구를 더해봤자 음식의 생생한 모습, 그걸 먹는 사람의 가식없는 표정을 담아내진 못한다. 맛까지 전달할 수 있는 최첨단 미래기술이 나오지 않는 이상 현재로써는 어떤 음식의 모든것을 간접적으로나마 전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영상인 것이다.

 

처음에는 좋았다. 나도 유튜브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어갔었으니까.

 

하지만 점점 뭔가 그 옛날 블로거지를 떠오르게 하는 상황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마치 본인이 정의의 사도인양 수많은 자영업자들을 울게했던 이영돈의 먹거리X파일같은 것을 자행하질 않나, 본인이 무슨 신의 혀 인냥 여긴 맛없다, 짜다, 싱겁다, 등 본인의 주관적인 의견을 정답인 것처럼 떠들어댄다.

 

맛있는걸 먹으면 박수를 치는 박수손 야스

 

박수손 야스 정도의 미각이 아니라면 나는 그런 맛평가에 대해서는 전혀 동의할 수 없다. 이전 포스팅에도 말했듯 사람마다 각자의 입맛이 있는 것이며 니가 맛없는게 나한테도 맛없다 라는 공식은 전혀 성립하지 않는다. 

"맛" 은 수학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런 유튜버들에게 자영업자들은 눈치보기 급급하다. 그들의 파워가 지금은 상상을 초월하니까. 맛에 대한건 아니지만 어떤 치킨집 사장님은 모 유튜버에게 잘못된 응대(잘했다는 건 아니다)를 했다가 구독자들 포함, 다른 커뮤니티로까지 퍼져가서 조리돌림을 당했다. 

 

인터넷에서 파는 즉석식품을 주로 리뷰하는 유튜버가 맛없다, 라고 하면 그 상품의 판매는 끝났다고 봐야한다. 예전에 블로거지들은 음식 공짜로 주면 적어도 블로그는 좋게 포스팅 해주곤 했다. 근데 유튜버들은 무슨 공공의 이익을 쓴소리도 마다않는 다크나이트라도 된양 공짜로 줘도 가감없는 후기를 들려준다며 본인의 주관적인 개소리들을 나불거린다. 

 

그러니까 자영업자들이 벌벌 떨 수 밖에.

 

다시 말하지만 내가 맛있는 것도 너는 맛없을 수도 있고 내가 맛없는 것은 니가 맛있어 할수있다. 모든 사람이 다 맛있다고 하는 음식은 굉장히 찾기 어려울 거다. 

 

오늘의 맺음말

 

맛집 유튜버들아 너희가 기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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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인깎는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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